지구를 구하장 : 그래 그러장
#
세계제로웨이스트의날#
서울환경연합31주년#
3월30일🌱싹이 트는 봄.. 봄바람과 함께 서울환경연합 대표 축제!
🤸♀️'지구를 구하장'이 세계 제로웨이스트의 날과 서울환경연합 31주년을 맞아 돌아왔습니다!
🌸지구를 구하장 : 그래 그러장🌸
버리지않고, 고쳐쓰고 되살려쓰는
지구를 구하는 즐거운 마켓
✅일시 : 2024년 3월 30일 토요일 11:00-17:00
✅장소 :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 쓰레기 없는 축제이니 다회용기 및 장바구니를 지참해주세요
👏👏 개회식 11:00-11:30
- 인사말 및 축사
- 부스, 워크숍 등 행사 소개
- 자원순환 활동 소개
- 단체 사진 촬영
🚮❌버리지말장
- 알맹상점 ㅣ 화장품 리필 및 제로웨이스트 물품
- 모레상점 ㅣ 고체바 체험 및 제로웨이스트 물품
- 에코생협 ㅣ 제철야채, 과일, 곡식, 무포장 소분 판매
- 슬로비 출판사 ㅣ 제로웨이스트 도서 판매
💍🧃되살려쓰장
- 타닥 ㅣ 종이 업사이클 체험 및 DIY 키트
- 비닐비백 ㅣ 폐비닐 업사이클 체험 및 소품
- 에띠레 ㅣ 바다유리, 병뚜껑 업사이클링 쥬얼리 체험 및 소품
- 플라스틱 방앗간 ㅣ 자원수거, 사출 체험, 수거/작업 공간 지도등록
- 지구랭 ㅣ 청바지 업사이클 및 플라스틱 업사이클 이니셜 키링
🛠🧵고쳐쓰장
- 아이폰 배터리 교체 워크숍 ㅣ 15:00-18:30
- 나무식기 수리 워크숍 ㅣ 13:00-14:30
- 뜨개 수선 워크숍 ㅣ 15:30-17:00
- 칼의 부활 : 칼,가위 갈이 ㅣ 11:00-17:00
🍩🙌그 외
- 오베흐트 도넛 ㅣ 무포장 비건 도넛 판매
- 환경운동연합 ㅣ Beat Plastic Pollution 캠페인
- 리턴잇 ㅣ 다회용기 배달쿠폰 및 텀블러와 커트러리
다가오는 3월 30일, '세계 제로웨이스트의 날'과 '서울환경연합 31주년'을 맞아 쓰레기 없는 축제를 즐기고 자원순환 활동도 살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보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함께해온 시민들과 기관 등을 모셔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자 하는데요! 귀한 분들의 발걸음을 청하며 소중한 도움도 함께 요청드립니다.
1993년에 창립한 서울환경연합이 2024년 31살을 맞이했습니다. 서울환경연합은 '기후정의를 실현하는 시민운동 플랫폼'이라는 비전 아래, 세대와 공간을 넘어 기후시민들과 직접행동·온라인 활동·교육·문화 등 다방면으로 연대하고 있습니다.
💚 후원해주신 분들께는 행사 당일 부스 물품 구매, 워크숍 결제 등에 사용하실 수 있는 5,000원 쿠폰과 화분을 드립니다.(현장 수령/단 준비된 화분 수량 소진 시 다른 리워드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 후원 계좌 : 우리은행 1005-904-177667 사단법인 서울환경연합
💚 후원 문의 : 이동이 사무처장 010-7420-1720
2023년 자원순환 활동으로 이런 성과를 만들어냈어요!
- 국내에서 최초로 '수리할 권리' 이슈를 확산했어요.
- 6팀의 쓰레기어택 활동을 지원했어요.
- 플라스틱 국제협약, 한국정부에게 생산감축 로드맵 발표를 촉구했어요.
- 6,043명의 시민과 함께 유리병 재사용 전환 기반을 마련했어요.
- 매달 새로운 쓰레기 이슈를 전하는 월간쓰레기는 계속됩니다!
- 13번 찾아가는 플라스틱방앗간을 통해 669팀이 참여해 197kg의 작은 플라스틱을 재활용했어요.
- 10일 동안 6,429개의 핸드폰 케이스를 모아 재활용 가능 여부를 조사했어요.
올해 서울환경연합 자원순환 활동은
강력한 플라스틱 국제협약 체결을 이끌어내겠습니다.
제5차 유엔환경총회에서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법적 구속력 있는 국제협약 추진 결의안'이 채택되었습니다. 이 국제협약은 총 5번의 정부간 협상 위원회를 통해 완성되며, 올해 4월 캐나다 오타와 4차 회담과 11월 대한민국 부산 5차 회담을 앞두고 있습니다. 한국정부는 플라스틱 생산 감축 없이 열분해 산업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석유산업계 입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생산 감축부터 폐기까지 모두 규제하는 강력한 플라스틱 국제협약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활동하겠습니다.
정부와 서울시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하겠습니다.
1회용컵 보증금제 전국시행과 1회용품 규제가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서울환경연합은 규제 유예로 혼란한 업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제대로 된 규제시행을 촉구하기 위한 캠페인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제로카페, 제로마켓, 제로캠퍼스, 제로식당과 마포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 등 서울시 정책 또한 지켜보고 대응하겠습니다.
기업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파악하고, 어택으로 이슈화하겠습니다.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뿐만 아니라 산업계도 적극적으로 변화해야합니다. 매년 기업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조사하고, 상위 10개 및 사용량 미공개 기업을 공개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플라스틱 어택을 통해 국내 기업의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용기 재사용 및 재활용 목표설정 선언을 도출해내겠습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자원순환 공론장과 교육자료를 만듭니다.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저녁, 그 달의 쓰레기 이슈를 정리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소개하는 유튜브 라이브 '월간 쓰레기'! 정보를 공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고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는 공론장이기도 했어요. '도와줘요, 쓰레기박사'의 심화편인 '쓰레기대학' 영상 시리즈를 통해서 자원순환기본법을 바탕으로 쓰레기 제도를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습니다.
수리 가능성 등급 표시 의무제를 도입하겠습니다.
2022년 12월,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 법률안에 ‘제품이 사용되는 과정에서는 부품 확보에 관한 사항 등을 정하여 적정한 수리를 통해 지속 가능한 제품 사용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한다.’는 수리권 내용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지만, 대통령령으로 정해야 할 수리에 필요한 사항들은 논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분해 용이성, 수리 난이도, 부품 공급 원활성 등을 기준으로 제품의 수리 가능성을 등급화해 표시하도록 '수리 가능성 등급 표시 의무제'를 도입하겠습니다.
시민 참여의 장을 만들어 수리 문화 확산에 기여하겠습니다.
'수리권'은 수리가 쉽고 수명이 긴 제품 설계 및 생산, 제품 선택을 위한 정보제공, 법적 보증기간 내 수리받을 권리, 보증기간 이후에도 수리의무를 부과해 수리할 권리, 수리 기술과 부품 독점을 막고 수리 주체·방식·업체를 선택할 권리를 말합니다. 아직 시민들에게 낯선 '수리권'을 알리기 위해 수리 방법 안내 메뉴얼 제작 및 확산, 뭐든지 수리 주간 행사, 수리 경험 공유 시민참여 캠페인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플라스틱방앗간이 제로웨이스트 공간과 업사이클 공간을 잇겠습니다.
올해도 플라스틱방앗간은 시민들의 곁으로 찾아갑니다. 환경가치 기반의 행사, 제로웨이스트샵, 업사이클샵 등을 대상으로 협업 공간을 모집하겠습니다. 기존의 작은 플라스틱 외에도 플라스틱어택 활동과 연계하고 제로웨이스트샵과 연대하여 품목 수거와 어택을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 대상 플라스틱 교육 학습지와 교육을 위한 가이드를 제작 및 배포해, 유치원·초등학교 등에서도 자체적인 환경 교육과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에도 서울환경연합이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많은 후원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기후정의를 실현하는 시민운동 플랫폼'의 길에 함께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후원 계좌 : 우리은행 1005-904-177667 사단법인 서울환경연합
💚 후원 문의 : 이동이 사무처장 010-7420-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