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제보

#

참여연대

#

공익제보지원센터

참여연대

공익제보 수호자가 되어주세요

참여연대

공익제보 수호자가 되어주세요

📢 Whistle Blower

 

양심의 호루라기를 부는 사람, 공익제보자. 소속된 조직이나 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신고하고 공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양심의 소리에 귀 기울여 행동으로 옮긴 우리 사회의 히어로이지요. 그들이 있기에 우리 사회는 더 나은 사회로 변화해 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히어로들, 공익제보 이후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 공익제보 그 후

 

용기 있는 공익제보에 격려와 칭찬이 이어집니다. 위기가 닥쳐도 주변의 지지로 굳건하게 잘 버티고 온전한 일상을 이어 나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공익제보자의 이야기가 따뜻한 결말로 마무리되지는 않습니다. 

 

이기적이다, 배신자다, 다른 사람들을 속물 취급한다, 조직에 해를 끼친다, 별일 아닌데 크게 만든다 등 주변의 모진 말과 차가운 시선, 업무 배제, 퇴사 종용에 소송까지. 공익제보자들은 제보 전보다 제보 후에 더 큰 심리적 고통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 당신의 미소를 지켜줄게요

 

참여연대는 창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공익제보지원사업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공익제보자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참여연대의 공익제보 지원 활동을 소개합니다.

 

30년 전 참여연대의 첫 입법 청원

 

1994년 창립한 참여연대 이름으로 나간 첫 입법 청원! 바로 <내부비리제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정 청원이었습니다. 공익제보자들을 위한 법적 보호가 없던 시절,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을 제정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을 시작으로 참여연대는 공익제보자 보호 강화를 위해 제도 개선 운동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공익제보자를 기억합니다

 

"변할 수 있다, 바꿀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한 곳, 두 곳 다니다 보니 8년이 되었습니다. 불이익을 받고 직위 변경을 당해도 ‘누군가는 해야 되지 않을까’ 하면서 지내왔고, 제가 틀린 것이 아닌 올바른 일을 했다 생각하고 지금 이 자리가 후회가 아닌 추억으로 남게 될 듯합니다."

- 2023년 공익제보자상 수상자 윤재남 님

 

‘올해의 공익제보자상’을 제정, 매년 시상하며 공익제보의 가치를 되새기고 공익제보자의 용기와 헌신을 기억합니다. (2023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시상식 후기

 

또 공익제보자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소통하고 공감하고 또 치유받을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23 공익제보자의 날 후기)

 

공익제보자를 응원합니다

 

"이제부터는 힘들 때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손편지 한 장씩 꺼내 읽겠습니다. 보내주신 편지가 수백 장입니다. 저에게는 편지가 리버풀 응원가 You’ll never walk alone 같이 들립니다."

- 시민들의 응원 편지를 받은 공익제보자 김정구 님

 

2019년부터 진행해 온 공익제보자 응원 편지쓰기 캠페인에 해마다 2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손으로 꾹꾹 눌러쓴 시민들의 손편지에 담긴 지지와 응원은 공익제보자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2023 공익제보자 응원 편지쓰기 캠페인 후기)

 

공익제보를 기록합니다

 

2022 양심의 호루라기를 기록하다

"참여연대에서 보내온 책자에 내 이름이 있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그걸 보고 좋아했어요.  그 순간 '아, 내가 참 잘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너무 감동적이었고 고마웠어요."

 

‘양심의 호루라기를 부는 사람들 - 인물로 본 우리 사회 공익제보의 역사’라는 책을 매년 발간, 1990년대부터 최근까지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센터에 알려온 공익제보를 기록하고 알리는 일을 합니다. 

 

 

💪 공익제보 수호자가 되어주세요

 

공익제보자 보호 강화를 위한 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공익제보를 기억하는 활동이 힘을 잃지 않도록

공익제보자를 향한 응원 캠페인이 지속될 수 있도록

공익제보자의 의로움이 외로움이 되지 않도록

 

여러분의 힘과 마음을 모아주세요

 

지금 참여연대 정기 후원 회원이 되어

공익제보 지원 활동을 후원해 주시면

공익제보 사례를 엮은

'2023 양심의 호루라기를 부는 사람들' 책을

보내드립니다.

 

 

 

정부지원금 0%
참여연대는 정부, 정치세력, 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오직 시민의 힘으로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시민단체입니다. 

문의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센터 02-723-5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