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무기산업에 기대지 않는 평화활동을 만들어주세요!

#

환경

#

미군기지

#

무기산업

#

그린워싱

#

esg

피스모모

평화와 배움, 평화와 일상을 연결하는 플랫폼 입니다.

70%

  • 모인금액

    5,464,600

피스모모

평화와 배움, 평화와 일상을 연결하는 플랫폼 입니다.

무기산업에 기대지 않는 평화활동을 만들어주세요

 

피스모모는 지난 1월 환경재단, 현대자동차, 사랑의열매가 주관하는 '그린아시아 시민사회 활동가 해외연수 지원사업'에 지원해 선정되었습니다. 각 팀에 800만원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으로, 모모는 캠프페이지와 필리핀의 반환 미군기지 사례를 비교연구하여 반환기지 환경오염 문제해결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자 했어요. 지원사업 선정으로 이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게 되어 무척 기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일 환경재단에서 진행된 발대식 이후, 모모는 이 사업을 계속 진행해도 될지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날 받은 브로셔를 통해 환경재단이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등 국내 무기회사들과 협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환경재단이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ESG 플랫폼에서 위의 기업들을 포함한 국내 무기 회사들 다수가 A등급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는 사실 역시 알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인지하고서, 피스모모는 고민 끝에 지원사업 철회를 결정하고 지원금 수령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어요. 환경재단과 무기기업들의 협력관계, 그리고 환경재단의 무기기업 ESG 평가가 무기기업들의 그린워싱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방위산업체의 지속가능성이, 지구 위 생명들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을까요? 무기산업의 기후위기 책임, 인권 책임에 대한 더 많은 논의와 문제제기가 이뤄지기를 바라며 피스모모는 환경재단에 방위산업체 그린워싱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며 공개질의서를 보내기도 했어요.

 

-공개질의 내용 보기 (클릭)

 

8만원씩 100명이 모인다면 


이 소식을 전해들은 피스모모의 후원인이자 친구는 무기기업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 모모의 활동을 계속할 수 있길 바란다며 8만원을 후원해주셨어요. 8만원씩 100명이 모인다면, 무기산업에 기대지 않고도 계획했던 사업을 할 수 있을 거라면서요!  소중한 응원에 힘입어 요청드려보기로 했어요.

 

반환 미군기지 환경오염 연구사업에 필요한 사업비 800만원, 무기산업의 힘이 아닌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주세요. 필리핀과 한국의 반환 미군기지 환경오염 비교연구로,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군사활동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해갈 실마리들을 찾아내겠습니다.

 

 

 

 

만들어진 사업비는 이렇게 쓰려고 해요: (사업계획서 보기)

 

 군사활동과 환경에 관한 피스모모의 활동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