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함께 만드는 "세이레평화기도집"

#

교육

#

글로벌

#

평화

#

통일

#

기독교

평화한국

1권 : 12,000원 /2권 : 21,000원 /3권 : 30,000원

60%

  • 모인금액

    1,209,000

  • 후원자

    44

평화한국

1권 : 12,000원 /2권 : 21,000원 /3권 : 30,000원

통일, 필요한가요?

 

현재 한반도는 분단 77년이 되도록 단절된 채 각자 살아가고 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노래했고, 통일이 당연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외쳤던 시절은 이제 흘러갔다. 이제는 통일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그것이 경제적인 이유인지, 혹은 민족통합의 이유인지, 혹은 인류보편적 가치의 이유인지 등의 무엇이 ‘효과적인가’를 묻는 시대가 되었다.


기독교인인 우리는 통일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각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지만 한가지는 확실하다. 우리의 시선이 아닌 하나님의 관점으로 통일을 바라보아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통일을 바라볼 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측면을 넘어 성경에서 통일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를 주목해야 한다. 성경에서 통일을 말하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이것이 대의적인 일이라 하더라도 함부로 이야기할 수 없다.


세이레기도집 집필을 시작하면서, 말씀(Q.T)뿐 아니라 성경에서 말하는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는 것(엡1:10)', 즉 ‘복음통일’을 담기로 했다. 성경에 기초한 복음통일에 대한 말씀과 의미를 바로 알고, 다시 삶에서 질문하면서 기도할 수 있는 실제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세이레기도집, 살펴보기

 

 

세이레기도집은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세이레평화기도회(23.06.05~25)와 함께 기획되어 제작을 진행한다. 올해 주제는 ‘서로 사랑하라(요 13:34)’는 말씀이다. 통일은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인간은 죄악이 있어 서로 사랑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직 하나님만이 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으며, 복음으로만 통일이 가능하다.

기도집에서는 서로 사랑하기 위한, 사랑으로 가는 길을 말씀을 통해 제시한다. 말씀을 중심으로 특별히 올해는 휴전협정 70년을 맞아 그 의미와 역사를 되새길 수 있도록 관련한 역사적인 정보와 북한에 억류되어 계신 김정욱(2013.10), 김국기(2014.10), 최춘길(2014.12)선교사 석방의 문제를 놓고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세이레기도집만의 포인트

 

1. 복음통일 칼럼

 

 

성경에서 말하는 통일이 무엇인지 말씀에 기초하여, 복음통일에 대한 개념부터 차근차근 알아갈 수 있도록 준비했다. 복음통일이 무엇인지 이해했다면, 통일이 왜 어려운가를 말씀을 통해 알고, 누가 어떻게 통일을 하는가를 살펴 보며,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까지 고민할 수 있도록 21개의 챕터로 준비했다.

 

2. 21개 교회 목사님의 Q.T.

 

 

‘서로 사랑하라(요한복음 13:34)’라는 말씀으로 진행되는 제17회 세이레평화기도회의 설교들을 묵상할 수 있도록 큐티집으로 준비했다. 본문은 ‘죄의 자각 - 회개 - 용서 - 화해 - 화목’의 다섯가지 챕터로 진행되며, 복음통일을 위해 우리가 먼저 사랑으로 가야하는 길을 말씀을 통해 순서대로 제시한다. 세 이레(주), 총 21일 간의 말씀은 한국교회 21분의 목사님들이 한 장씩 집필하였다. 

 

3. 특별기도제목

 

 

복음통일을 위해 함께 기도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도제목을 나눈다. 현재 북한에 억류된 것으로 알려진 선교사님들의 이야기부터 휴전협정 70년을 기억하며 이 땅의 평화를 위해 함께 기도해야할 제목들, 탈북민교회의 현 상황과 기도요청까지 특별기도 파트로 구성하였다. 이를 활용해 북한선교를 위한 중보기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제작 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