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시리아 강진 긴급구호
#
옥스팜#
튀르키예#
시리아#
강진#
긴급구호튀르키예·시리아: 규모 7.8 강진으로 피해 규모 예측 불가
2월 6일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으로 튀르키예와 인접국 시리아에서 현재까지 3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수많은 건물이 무너졌고, 추운 날씨로 구조 작업까지 난항을 겪으며 사망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두 번의 강진과 수십차례의 여진으로 충격과 공포가 세상을 뒤덮었습니다. 목숨을 잃은 사람들을 애도할 시간조차 없습니다. 생존자들은 영하의 추위 속에서 맨몸으로 밤을 보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강추위와 폭설 등 기상 상황까지 좋지 못해 구조 작업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미리암 아슬란(Myriam Aslan), 옥스팜 관계자
지진으로 도로 곳곳이 끊겨 생존자들에게 도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튀르키예 당국은 현재까지 3천 개에 달하는 주택과 건물이 붕괴된 것으로 공식 집계하였고, 무너진 건물 잔해를 제거하는 구조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사상자가 앞으로 얼마나 더 늘어날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내전에 지진까지…시리아 사망자 최소 1천명
이번 지진은 알레포, 라타키아, 하마, 이들리브 등 시리아 북서부 지역도 강타했습니다. 11년 넘게 이어진 내전으로 고향을 떠난 실향민 670만 명 중 대다수가 이 지역에 머무르고 있어 피해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옥스팜은 150만 명의 시리아 난민을 대상으로 구호 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이번 지진으로 피난처, 식량, 물, 연료, 의료서비스 등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옥스팜은 지진 피해 상황 파악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생존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정확한 피해 상황 파악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생존자들에게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 피난처, 비상식량 등을 제공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지역사회의 재건과 생존자들의 회복을 위한 지원 활동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갑자기 덮친 강진과 강추위 속에서 사망자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생명에 가장 큰 위험이 닥치는 순간, 우리는 단합하고 함께 연대해야 합니다. 지금, 튀르키예·시리아의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금은 튀르키예, 시리아 대지진 긴급구호 활동을 포함한 재난, 분쟁 및 기근 등 전 세계 가장 긴급한 위기 상황을 지원하기 위한 ‘긴급구호 펀드’로 사용됩니다.
긴급구호 소식 업데이트
- 2023.02.14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긴급구호 현황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