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니트생활자 3주년을 축하하는 방법🎉

#

NEET

#

청년

#

안전지대

#

3주년

사단법인 니트생활자

느슨한 연결로 만드는 무업기간에도 안전한 사회!

85%

  • 모인금액

    2,551,666

  • 후원자

    116

사단법인 니트생활자

느슨한 연결로 만드는 무업기간에도 안전한 사회!

"사단법인 니트생활자 3번째 생일파티 주간에 초대합니다!!"

 

짝짝!! 👏👏 니트생활자의 세번째 법인 생일을 맞았어요.

2021년 법인을 설립할 때, 아래의 미션을 걸고 본격적인 활동을 선포했습니다. 

 

우리는 연결된 니트(NEET)의 가능성을 믿고,

다양한 삶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듭니다.

사실 이 미션을 만들기까지 6개월 남짓 정말 많은 대화와 도움과 조언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일까?' '그리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어떻게 전달해야 사람들과 서로 맞닿을 수 있을까?'  여전히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과, 그리는 세상을 사람들에게 잘 전달하고 맞닿은 채로 나아가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지난 3년 동안 이런 비전을 가지고 하루 하루를,  한 사람 한 사람을 맞이했어요! 

그 결과는!? 

 

하나, 안전한 공간을 마련했어요! 

 

을지로입구역, 시청역, 광화문역을 아우르는 서울시 중구 다동길 5, 광일빌딩 1003호는 2022년 2월 부터 저희 니트생활자의 보금자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정말 많은 니트 청년들이 오가는 공간이에요.  프로그램 없이도 한달이면 평균 30명 정도의 청년들이 안부를 전해주러 오기도 하고, 어려운 이야기를 나누러 찾아오기도 하고, 편하게 자신이 준비하는 일들을 묵묵히 하고 가기도 합니다. 요즘은 퇴근 후 시간이나 주말에 닛커넥트 우주선의 모임 장소로 변신하기도 해요. 월세가 아깝지 않을만큼 다양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어요. 😉 

둘, 니트 상태의 청년들을 지속적으로 연결하고 있어요! 

 

현재 열여섯 번째 니트컴퍼니가 운영 중이에요. 니트컴퍼니는 무업 청년들을 위한 가상회사 놀이라는 컨셉으로 상징성을 가지고 알려지게 되었어요! 여전히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니트컴퍼니'와 관련된 바이럴이 주기적으로 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기도 합니다.  여러 지자체와 정부 부처에서도 벤치마킹하는 프로그램이 되기도 했어요. 취업지원에 치중되어 있던 고용노동부의 정책들이 (비록 구직단념청년이라는 명칭의 아쉬움이 있지만) '청년도전지원사업'이라는 이름을 통해 폭 넓게 지원되는 형태로 만드는데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니트생활자는 '니트컴퍼니'를 시즌제로 운영하며 100명 내외의 참여자만을 연결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더 자주 연결하고 더 쉽게 시도할 수 있도록 2022년 10월 닛커넥트를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닛커넥트는 현재 1716명이 가입한 커뮤니티로 한 달에 30개~50개 정도 모임이 열리고, 이를 통해 평균 200명 정도가 서로 연결되고 있어요. 

물론 목표했던 2만명을 연결하기엔 아직 부족하지만 토대를 만들고, 배우는 기간이었어요. 

셋, 니즈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2022년 시도했던 니트오피스(고립감이 높은 청년 대상)와 니트인베스트먼트(진로탐색을 위한 시도가 필요한 청년 대상)를 기획해 운영했어요! 두 프로그램 모두 성과와 배움이 있었지만, 현재 니트생활자의 인적 재원을 고려했을 때 먼저 니트인베스트먼트 운영에 집중하고 있어요. 2023년까지 총 100명의 청년들이 니트인베스트를 통해 작지만 자신만의 일실험을 시도했고 89% 넘는 청년들이 관련 활동과 일 시도를 지속하고 있어요! 

 

넷, 다양한 경로로 니트 상태 청년에 대한 가능성을 알렸어요. 

 

다양한 매체의 인터뷰, 자문, 강연을 통해 니트 상태에 있는 청년들이 느끼는 고립감과 안전망의 부재, 연대하여 하고 있는 활동에 대해 알렸어요! 2021년에는 24회에 걸쳐서, 2022년에는 36회, 2023년에는 47회에 걸쳐 공감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요. 

2022년 연말에는 니트컨퍼런스를 통해 참여 청년들의 포트폴리오, 굿즈, 강연과 클래스를 공유하고, 니트생활자와 청년들이 생각하는 다정함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2024년 3월 25일, 오늘!

 

지난 3년을 뒤돌아보면서 '잘 버텼다!!'는 말이 먼저 나옵니다.  '잘 해왔다!!'가 자신있게 나오면 좋을텐데 말이죠. 앞으로 3년에 대해 고민하고 이야기할 때가 왔어요.  

여러분이 바라는 니트생활자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합니다.  

 


"사단법인 니트생활자 앞으로의 3년을 응원해주세요!! "

 

🚩Vision 2026 

 

하나, 더 큰 단독공간을 마련하고 싶어요!

 

열평 남짓한 광일빌딩 1003호도 좋지만, 무업기간에는 언제든 와서 자신에게 필요한 활동과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우연이 일어나는 곳을 마련하고 싶어요. 니트컴퍼니와 니트인베스트먼트를 거쳐간 청년들의 책, 굿즈, 클래스도 함께 소개 할 수 있는 장도 물론 있어야겠죠?! 

 

둘, 지난 3년 동안 이루지 못했던 2만명 연결하기!

그리고 지역 거점으로한 니트컴퍼니 5곳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지난 3년간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온라인은 닛커넥트를 통해, 오프라인은 지역 거점을 만들면서 전국 곳곳에 있는 청년들을 촘촘히 연결해보겠습니다. 지역에서 닛컴을 정착시켜 보겠다, 관심있는 분들 연락주세요. :) 하나 더, 더 많은 시도의 기회를 만들고 싶어요. 니트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작지만 확실한 시도가 그 다음으로 가도록 얼마나 원동력이 되는지 알게 되었어요. 앞으로 3년간 적어도 500명의 청년들에게 시도하는 투자를 하고 싶어요. 

 

셋, 개인보다 구조가 문제야! 공감하는 사람 다 모여요.

 

스스로 문제라고 생각하면서 숨게되는 청년들이 얼마나 많은지 알고 계신가요? 우리 모두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공감하시는 분들! 캠페인을 통해, 연구를 통해, 행사를 통해 알려보고 싶어요. 📢

 

넷, 바꾸고 싶은게 있다면 시도해봐요! 

 

니트 상태에 있는 청년 당사자들은 무엇을 바꾸고 싶을까요?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해봐요. 공론화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도 찾고, 사회가 변화해야 하는 부분도 찾아서 제안해볼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안전한 사회 연결망을 만들어 줄 수 있을거에요. 

 


"3돌 이렇게 축하하고, 앞으로 3년 이렇게 응원해주세요!"

 

 

축하 카드 보내기 🤙 3,000원 후원

파티 용품 보내기 🤙13,000원 후원 

축하 케잌 보내기 🤙 33,000원 후원

파티룸 꾸미기 🤙 330,000원 후원

 


"생일 주간에 보내주신 파티 기금은 이렇게 사용할게요! "

 

하나, 온라인 집을 새로 지어요!

 

지난 3년의 변화와 성과, Vision 2026를 담은 홈페이지 제작해요.

온라인 도메인, 제작 운영 사이트 월 30,000원 * 36개월 = 1,080,000원

 

둘, 사무실 운영비 10% 부담할게요. 

 

사무실을 퇴근 후와 주말에 모임 장소로 사용하면서 관리비가 올랐어요.😅

더 큰 공간이 생기기 전까지는 모임 장소로 꾸준히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사무실 운영비의 10% 월 70,000원 * 30개월= 2,100,000원

 

총 생일 파티 비용은?! 3,180,000원

 

 

 

RSVP 꼭 부탁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