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속이 없는 사회의 지지 기반
#
백수#
청년#
무업#
NEET#
안전지대
안전 요원을 찾습니다!
활동이 시작되고는 6년차. 비영리 법인이 되고는 어떻게하면 활동이 지속될 수 있을까 고민이 깊어지고 있어요. 하지만 차곡차곡 쌓이는 시간 덕에 니트컴퍼니는 벌써 열세번째에 돌입하고 참여자는 1600명이 훌쩍 넘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을 넘어 대학원까지 졸업했는데 여전히 무엇을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면, 사회가 말하는대로 안정적인 직장과 직업을 위해 노력했지만 해를 거듭하며 경험하는 것이 실패와 좌절 뿐이라면, 직장에서 일에 욕심내며 밤낮없이 일한 결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이 망가졌다면, 반복되는 계약 기간을 앞두고 불안하다면....
니트(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는 사람이 아닌 상태를 설명하는 말 입니다. 어쩌면 누구나 예고 없이 경험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경험해본 사람은 압니다. 고용된 경제활동을 하는 구성원만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는 듯 하단걸요. 지원 제도 역시 빨리 취업하라며 종용하는 것 같습니다. 학교와 회사가 중심이 된 사회에서 니트 상태는 실패, 비정상, 인생의 끝, 혼자라는 단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불안에 잠식 당하지 않고 잘 다루고 싶습니다. 다시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일하고 싶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잘 하기 위해 성취를 경험하고, 다양하게 실험해보고 싶습니다. 혼자는 힘이 없지만 연결된다면 과정이 뒤죽 박죽이어도 서로에게 안전지대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지난 6년간 이런 성과를 만들었어요.



-
니트컴퍼니를 비롯해 니트생활자의 프로그램을 통해 만난 청년의 수는 2,750명입니다.
-
니트컴퍼니의 지속적으로 수료율 90%대를 유지하고 있어요.
-
프로그램 사전 사후 설문인 '안녕지수'는 95.6% 항목이 유의미한 개선을 보여주고, 진로탄력성분야에서는 0.233 효과성을 확인했어요!
-
니트컴퍼니 사원들의 구직시도율도 평균 +11.1%p(6년 종단 분석) 증가되는데, 니트컴퍼니라는 프로그램이 구직이 목표가 아니어도 청년들은 지지기반과 자신의 효능을 느낄때 스스로 시도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어요.
-
서울시 사회성과인센티브 측정을 통해 2023년 2억 1,600만원, 2024년 3억 1,505만원(연속 상승, +45.9%)의 공공예산을 절감시키는 사회적성과를 인정받았어요.
아마도 내년 이맘 때 역시 뾰족한 수는 찾아내지 못한 채 발을 동동거리고 있겠지만 어딘가 숨어있을 안전요원을 기다립니다!
안전요원과 함께 만드는 임무
🚩임무 1 : 일상루틴 회복 지원(니트컴퍼니의 루틴, 창작·운동·회고가 계속 됩니다.)
🚩임무 2 : 느슨한 연대 강화(닛커넥트 소모임·동료학습 확장 됩니다.)
🚩임무 3 : 시도-실험-진로 이행(니트인베스트먼트 프로젝트 지원·회복 탄력 학습 기회를 엽니다.)
🚩임무 4 : 현장 데이터 축적(안녕지수·종단분석·사례연구 고도화하여 정책 확산에 기여합니다.)
500명 정도 모이면 사무실을 운영하며, 니트컴퍼니를 플랫폼으로 확장도 시도하고,
1000명 정도 모이면 사무실을 운영하고, 니트컴퍼니과 플랫폼 시도도 하고, 저희도 굶지않을 수 있답니다!🙏🙏🙏
-----------------------------------------------------------------------------------------------------------------
지금 내 모습이 실패나 비정상, 끝이 아니며
더이상 혼자가 아니라 어딘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더 많이 경험하고 싶어요.
- 니트컴퍼니 시즌5 참여자 -

🙌이런 활동을 하고 있어요.
-
백수들의 가상회사 놀이 <니트컴퍼니> 운영 :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소속감, 연결감, 성취감, 일상 활력, 협업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만듭니다.
-
니트족이라 불리며 일할 의지와 능력이 없다고 오해받는 '니트 상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전시, 행사 등을 통해 바꿉니다.
🤝이런 분들과 함께하고 싶어요.
-
월화수목금금금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어딘가 잘못된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분
-
10년, 20년, 30년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하는 기성세대로서 2030 청년들에게 빚졌단 생각을 가진 분
-
프리랜서, 프리워커, N잡러로 불안정한 일을 지속하며 다양한 일의 형태가 존중받는 사회를 기대하는 분
-
예기치 못한 순간에 무업 상태가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사회적 지지와 안전한 관계망이 필요한 분
💖니트생활자가 함께한 변화의 이야기
💖니트생활자 200명 한정 웰컴 키트 발송🚀
새롭게 정기 후원 회원으로 신청해주시는 분께 무업기간 외로움과 불안함에 떨고 있는 모두를 안전지대로 착지시켜줄 낙하산을 보내드립니다.
낙하산 사용법;
- 잘 간직했다가 무업 상태가 되었을 때 낙하산을 펼치고 니트컴퍼니로 초-고속 입사합니다.
- 주변을 둘러보고 무업 상태로 불안함, 외로움, 고립감에 힘들어하는 누군가가 눈에 띈다면 낙하산을 전달하여 니트컴퍼니로 인도합니다.



한 가지의 정답이 아닌 다양한 해설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잠시 멈춘 것 같은 시간이지만 무업기간이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