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은둔형외톨이 상태의 청년들과 세상을 연결해주세요.

#

청년재단

#

은둔형외톨이

#

고립청년

#

자립지원

#

청년후원

재단법인 청년재단

청년 삶의 질 향상 및 청년발전을 위한 청년특화 비영리 공익법인입니다.

17%

  • 모인금액

    25,780,677

  • 후원자

    212

재단법인 청년재단

청년 삶의 질 향상 및 청년발전을 위한 청년특화 비영리 공익법인입니다.

은둔형외톨이 상태의 청년들과 세상을 연결해주세요.🔗

 

은둔형외톨이(히키코모리) 란?

 

'일정시간 이상 대부분 자신의 방이나 집에서 머물며 가족이외의 대인관계가 없고, 가족과의 관계도 위태한 상태'

국내에서는 보편적으로  6개월 이상 고립이 지속된 경우를 뜻하지만, 지역 조례별로 세부 정의는 조금씩 상이합니다. 2022년에는 국정과제에 편입될 만큼 중요도가 높아진 사안이지만 여전히 미비한 지원 속에 영세한 지원단체들은 분투하고 있습니다. 특히 24시간 공동생활 업무를 하는 단체 종사자들은 번아웃의 위기 속에서 허덕이고 있습니다.

 

 

 

 

 

일본 히키코모리 200만 시대, 국내는?🌱

 

일본에서는 80대가 된 노부모가 50대 히키코모리를 30년간 돌보다 사망하면 공멸하는 8050세대 이슈가 2010년 등장했고, 이제 일본은 90 60세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최대 추정치는 200만 이상이죠. 

국내 추정치는 30~40만. 벌써 40대가 되어버린 당사자도 현장에서는 발견되고 있으며 코로나, 1인가구 고독사 이슈와 맞물려 10대의 숫자도 늘고 있습니다. 종국에는 가족 전체가 공멸하거나 부모역시 우울증 등을 겪습니다.

최근 발표된 보건사회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25세부터 청년이 은둔을 지속할시 1인당 소요되는 경제적 비용은 무려 15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미 몇년간 은둔이 지속된 경우 현장의 전문가들은 최소 3년 이상의 연속 지원이 필요할 정도로 기본 생활과, 관계가 모두 무너져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심각한데 왜 아무도 도와주지 않을까? 🙏

 

올해 발간된 은둔청년 지원 실무자 가이드북에서는 유교문화권 치부문화로 5년, 10년을 은둔하여도 가족 조차 해당 문제를 숨기고 당사자들도 내 '개인' 의 문제로 여겨  골든타임을 놓친다고 소개했습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하나의 패널티로 여겨지는 것 입니다. 
그래서 발굴되는 당사자들은 대부분 은둔N년차에 이미 많은 병리적 현상을 동반한 채로 
발굴되어 지원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야말로 소리없는 아우성이기 때문에 존재하지만 목소리가 없어 존재하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나도 힘든데 열심히 살지도 않는 사람들을 굳이 왜 도와줘야해? 🤝

 

이것이 바로 가장 큰 오해입니다. 은둔형외톨이는 왕따, IMF 이후 가족의 붕괴, 경쟁에 지친 고스펙 청년 등 세상에 존재하는 방의 숫자만큼 다양한 사회적 원인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도움을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너진 시간만큼 낮은 장벽의 지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고립되는 것 입니다.  

최근 방영된 SBS 스페셜 곰손카페의 은둔청년 참여자 모집의 정원은 5명, 지원자는 700명이 넘었습니다. 이들은 세상과 다시 단계적으로 연결될 계기를 간절히 찾고 있습니다. 작년 모 기관의 프로그램에서는 대전에서부터 매 주 올라오는 참여자도 존재했죠. 새로운 현상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전문가들이 오히려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 많은 실패 끝에 후퇴한 청년들에게 우리는 더 낮은 장벽으로 손을 내밀어야 할 때 입니다. 

 

5년간 은둔 상태 당사자의 방 모습

 

당사자의 자립을 돕는 셰어하우스 파티 장면
은둔을 극복한 청년들의 취업사진
은둔을 극복한 청년들의 가족 상담 실습

 

운둔형외톨이 상태의 청년과 사회를 연결하겠습니다.🔗

 

고립되고 있는 청년들에게는 그들의 ‘경로’ 에서 손을 내밀어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해도 괜찮고 늦지 않았으며 다른 삶도 가능하다는 생각의 전환을 노하우 있는 단체를 통해 당사자의 경로에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전문가의 낙인 효과가 두려운 청년을 위해 은둔을 극복한 ‘경험자 양성’ 으로 라포 형성을 도모하고 롤 모델을 제시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관계 회복이 필요한 청년을 위해 공동생활 프로그램 지원과 함께 고통 받는 가족의 마음건강을 챙기겠습니다. 궁극적으로 목소리 내는 사람을 많이 네트워킹 하고 관계 법령 신설, 강화를 통해 근본적인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이렇게 사용될 계획입니다.💳

 

사용내역

사용금액

은둔청년 지원기관 인건비(3명X1년)

 

72,000,000

공동생활 프로그램 비용(30명X100만원)

 

30,000,000

인식개선 콘텐츠 제작 비용(500만원X3편)

 

15,000,000

은둔 청년 지원 네트워크 형성 비용

 

20,000,000

은둔 청년, 가족 참여 문화행사 비용(100명)

 

13,000,000

 

★청년재단이 바라는 기대효과★💕

  • 공동생활 지원을 통하여 생활, 관계 단계별 자립
  • 은둔형외톨이 피어 서포터즈 양성으로 롤모델 제시
  • 은둔형외톨이 지원 기관의 지속 가능성 향상
  • 탈은둔 당사자들과 인식개선 콘텐츠 제작을 통한 사회적 인식 증진
  • 관계 법령 신설 및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