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기금조성 프로젝트

#

사회투자지원재단

#

사회적경제

#

학습공동체

#

페다고지

#

100인의페다고지

재단법인 사회투자지원재단

사회적경제의 대안적 구상과 실천을 촉진하고 지원합니다.

108%

  • 모인금액

    1,190,000

  • 후원자

    47

재단법인 사회투자지원재단

사회적경제의 대안적 구상과 실천을 촉진하고 지원합니다.

💛 [안내]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기금조성 프로젝트

 

2016년부터 시작한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가 올해 100명의 수료자 달성을 앞두고 있습니다. 100명의 수료자 배출 이후의 페다고지 전망을 그리며 사회투자지원재단과 페다고지 네트워크가 중심이 되어 '페다고지 기금조성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페다고지 기금은 페다고지 학습과정의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인 성장, 그리고 페다고지를 기반으로 한 연구와 네트워크 활동의 소중한 자원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큰 변화를 만드는 작은 실천에 많은 동참 부탁드립니다🙌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는 

방향과 목적을 잃지 않고 사회적경제 운동을

이어 나가고자 하는 활동가들의 도반(道伴)입니다.

 

 

최근 10년 사이 한국의 사회적경제는 놀라운 성장세를 이루었습니다. 이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의 수도 그만큼 늘었습니다. 하지만 양적인 성장세에 비해 운동성은 오히려 위축되고, 사회적경제 운동이라는 비전을 품고 이 길을 함께 걸어 갈 동지를 찾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사회투자지원재단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운동성있는 사회적경제 활동가를 양성하고, 이들을 통해 사회적경제 운동의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를 2016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2년 페다고지 종결워크숍에서 수료소감을 발표하고 있는 학습자

 

 

🔵 2016년부터 시작한 페다고지 7년의 여정, 100명의 수료자 배출을 목전에 두다.

 

수많은 교육이 넘쳐 나지만 우리의 살아있는 경험을 나누고,

우리의 실천이 직면하고 있는 한계를 구체화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구상과 실천으로까지 이끌어주는 교육은 만나기 어렵습니다.

 ‘페다고지(Pedagogy)’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동의하고,

스스로 주체가 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사회적경제 활동가들과 함께 만드는 ‘새로운 실천학습 공동체’ 입니다.

재단 이사장이신 김홍일 신부님이 2016년에 페다고지를 처음 시작하며 쓴 학습자 초대글의 일부입니다. 두 문장의 짧은 글이지만 페다고지의 취지와 교육의 방향이 매우 적확하게 담겨있습니다.

 

 

페다고지는 코치와 학습자가 하나의 팀을 이루어 9개월 동안 팀학습을 진행합니다. 각자가 현장에서 경험한 것들을 나누고, 실천 속에서 느낀 한계점을 구체화합니다.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선정한 뒤 학습과 토론, 현장방문 등을 통해 해결방법을 찾습니다. 현장에서 실천한 결과를 매 모임마다 공유하고 성찰한 뒤 다시 현장에 돌아가 실천하기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팀학습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고 성찰하며 사회적경제 활동가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해 나갑니다.

 

 

 


 

 

100인의 페다고지,

사회적경제를 다시 그리다.

 

 

2016년부터 매년 이어오고 있는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가 올해 100명의 수료자 배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기념해 올해 세 가지 특별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활동가 양성과정으로서 페다고지의 성과와 미래를 되짚어보는 연구 활동 

 페다고지 수료자 및 지지하는 사람들의 네트워크 활동 

페다고지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인적/물적 기반을 만드는 기금조성 활동

 

 

🔵 연대와 협력, 관계와 헌신으로 쌓아온 페다고지의 시간

 

페다고지의 힘은 헌신적인 코치와 실행위원진에서 나옵니다. 사회적경제 현장에서 성공과 실패의 반복을 통해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을 위해 무급 자원봉사로 헌신하는 코치와 실행위원들이 없었다면 페다고지는 지금까지 이어져 올 수 없었을 겁니다. 그래서 페다고지 학습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한 수료자들이 새로운 코치가 되어 또 다른 페다고지 학습자에게 그것을 전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페다고지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미션이기도 합니다.

 

재단이 추구하는 사회적경제 운동을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후원자분들도 큰 힘입니다. 사회적경제의 기반을 조성하고 인재를 양성한다는 재단의 설립 목적에 가장 충실한 사업이 바로 페다고지입니다. 재단은 후원금의 대부분을 페다고지 학습과정 운영에 투입하고 있는데, 실비 수준의 숙박 워크숍 비용을 제외한 모든 교육비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것도 다 후원자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 100인의 페다고지와 함께 다시 그리는 사회적경제

 

하지만, 재단의 후원구조가 아직은 열악해 운영비용을 후원금으로 모두 충당하지 못하고 재단의 수익사업을 통해 부족한 예산을 충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단의 재무구조를 어렵게 만드는 원인의 하나이기도 하지만, 재단의 설립 목적을 생각하면 페다고지는 재단의 존재 이유 그 자체이기에 절대 포기할 수 없습니다. 사회적경제 운동의 성장에 페다고지가 더 유의미한 역활을 하기 위해서는 그래서 더 많은 자원이 필요합니다.     

 

 

페다고지 수료자 100명의 의미를 다시금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100명의 수료자를 배출한 것 만으로 사회적경제 운동의 흐름을 바꾸지는 못했지만, 그것을 함께 할 수 있는 100명의 든든한 동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100명의 페다고지 수료자와 함께 사회적경제를 다시 그리는 일을 본격적으로 해보려 합니다. 페다고지의 시간은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페다고지 기금조성'이 바로 그 첫 시작입니다.   

 

 


 

 

100인의 페다고지와 함께 사회적경제를 다시 그리기 위한

'페다고지 기금조성 프로젝트'에 힘을 보태주세요!

 

 

페다고지 기금조성 프로젝트의 목표 모금액은 연 2,000만 원입니다. 이를 위해 매월 약 165만원을 후원하는 정기후원자 66명를 모으려 합니다. 장기적으로 페다고지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소액이더라도 오랜기간 꾸준하게 후원해줄 정기후원자를 많이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 페다고지 기금을 통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페다고지 학습과정 운영을 위해서만 페다고지 기금을 조성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1. 페다고지 기금을 통해 페다고지 연구와 포럼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사회적경제 현장의 필요에 맞춰 페다고지 학습과정을 고도화하는 방안 연구
  • 페다고지 학습자의 과제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현장의 필요에 맞는 지원방안 연구
  • 한국의 사회적경제 활동가 양성과정에 대한 정책 제안 및 공동포럼 진행

 

2. 페다고지 기금을 통해 페다고지 네트워크 활동을 강화하려 합니다.

 

  • '페다고지 네트워크'는 페다고지 동문과 지지자가 함께하는 관계망임 
  • 페다고지 네트워크의 목적은 페다고지 동문과 지지자가 지역에서 건강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연대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음
  • 이를 위해 '페다고지 2023 총동문회'에서 기존의 페다고지 동문회를 페다고지 네트워크로 확장하기로 결의하고 새로운 임원진을 선출했음

 

* 페다고지 2023 총동문회에 참석한 페다고지 동문들과 함께

 

 


 

 

변화는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사회적경제 운동을 함께 만들어가는 여러분의 작은 후원이 사회적경제를 다시 그리는 큰 변화의 시발점이 될 겁니다. 지금 바로 우측(모바일에서는 하단)의 '페다고지 후원하기' 버튼을 누르고 이 변화의 주인공이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