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캄보디아 국경 간 인신매매 문제 해결하기

인터내셔널저스티스미션

IJM은 현대판 노예문제를 근절하는 국제 NGO입니다.

인터내셔널저스티스미션

IJM은 현대판 노예문제를 근절하는 국제 NGO입니다.

 

후원으로 세상이 나아지는 증거가 있다면?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는 약탈자들이

처벌받았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현대판 노예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라는 확신이 듭니다.

 

 프리덤 파트너 (IJM 후원자), 김0은님

 

 

#1. 캄보디아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 국경 간 인신매매

 

인도차이나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캄보디아는 높은 수입이 보장되는 태국과 국경이 맞닿아 있으며, 말레이시아까지도 육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자국은  물론, 주변 국의 가난한 이들까지 인신매매 사슬에 끌어들이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국경을 넘어 인신매매 범죄 집단에 인계된 이들은 불법 도박 사업장이나 강제노동 현장에서 노예처럼 살아갑니다.

 

고용 과정에서 브로커 비용으로 막대한 채무가 발생하고, 학대를 당하고 아파도 일을 쉴 수 없습니다. 가족과 장기간 연락할 수 없기에는 가정이 붕괴되고 때때로 본국으로 돌아가지 못하기도 합니다. (IJM, 2015)

 

국경 간 인신매매는 발견과 피해자 신원 확인이 어렵습니다. 또한 브로커와 고용주를 처벌하기 위해서는 주변 국의 수사 원조와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인신매매 문제를 조사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피해자를 구출하고 약탈자를 처벌하는 모든 일이 험난합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는 해결될 수 있습니다.


IJM(International Justice Mission)은 26년 전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모였기 때문입니다.

  1.  

현대판 노예문제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든지 우리의 솔루션은 명확합니다. 가난한 사람을 약탈하는 자들을 찾아내 반드시 벌을 받게 만드는 것이죠.  약탈자들이 법의 심판을 받도록 사법 시스템을 강화하면 인신매매 문제(현대판 노예 문제)는 해결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 간 IJM이 활동한 6개 지역에서 현대판 노예문제가 기존 대비 50- 86%까지 감소했습니다.

 

 

 

  

#3. 착취당하는 이들을 보호하는 프리덤  파트너가 되어주세요. 

 

캄보디아에서는 2012년 - 2015년까지 약 4년간 성산업에서 미성년자의 착취 발생률이 73%까지 감소하였습니다.  우리의 다음 단계는 국경 간 인신매매 근절 활동입니다.

 

이 일은 결코 멈출 수 없습니다. 

- IJM 캄보디아, 사엠 대표 -

 

 

 

4. 당신의 결심이 가져오는 변화

 

1) 조사 인력과 인프라 충원

- 캄보디아에서는 현재 소수의 조사관이 전국 인신매매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구출 작전을 위해서는 조사 인력과 인프라 충원이 시급합니다.

 

2) 캄보디아 사법 공무원 수사 역량 강화

- 캄보디아 경찰과 사법 공무원들의 초동 수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문적 훈련이 필요하며, 브로커들이 법의 처벌을 회피하지 못하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합니다.

 

3)  생존자 리더십 활동 지원

- 최근 10년간 캄보디아의 문맹률은 크게 감소했지만, 시골 지역에는 여전히 글을 읽지 못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구출된 생존자가 마을마다 찾아다니며 취업사기의 피해와 심각성, 특징과 구별 방법 등을 알리는 것은, 지역사회를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인신매매 예방 활동입니다.  

 

 

지금, 착취당하는 가난한 이들을  보호하는

프리덤 파트너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