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전의 날을 아시나요?

#

환경

#

맹그로브

#

숨을위한숲

재단법인 환경재단

우리나라 최초 환경 전문 공익 재단

재단법인 환경재단

우리나라 최초 환경 전문 공익 재단

하늘과 땅과 바다를 사랑하는 맹그로브 나무

맹그로브. 우리에게는 낯선 이름이지만, 지구에게는 그 무엇보다 친절한 나무랍니다. 많고 많은 맹그로브의 장점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탄소 저장 능력입니다!

 

맹그로브는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열대우림보다 최대 다섯 배의 탄소를 흡수합니다. 우리는 맹그로브를 통해 탄소 배출의 악영향을 감소시키고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맹그로브의 멋진 뿌리입니다! '공기뿌리'라고도 불리는 맹그로브의 뿌리는 무척 단단하고 공중으로 뻗어 나와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뿌리는 해수로부터 소금을 걸러내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뿌리들은 동식물의 보금자리가 되어 맹그로브 숲이 다양한 생태계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태풍, 해일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마을 사람들을 지켜주는 멋진 방파제가 되어주기도 한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맹그로브는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맹그로브 숲은 다양한 동식물의 서식지로서, 주변 거주민에게 어업을 통해 식량과 수입을 얻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맹그로브의 목재, 잎, 씨앗, 수액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건강하게 조성된 맹그로브 숲은 장기적인 시장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맹그로브는 하늘과 땅과 바다, 심지어 사람에게까지 너무나 친절한 나무입니다.

그러나 다른 나무들과 마찬가지로 맹그로브 역시 서식지 오염과 벌목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맹그로브 숲이 자리 잡은 바다에, 새우 양식업이 성행하고 연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맹그로브 숲 4분의 1이 사라졌습니다

 

이는 그저 맹그로브 나무 개체의 축소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동식물의 보금자리, 자연재해로부터 마을 사람들을 지켜왔던 자연 방파제의 부재를 의미합니다. 심지어 탄소를 흡수하는 저장소의 역할을 수행한 맹그로브가 사라지게 되면, 그동안 축적해 온 막대한 양의 탄소가 대기 중으로 방출되어 버립니다.

 

우리는 맹그로브 숲을 위해 행동해야 합니다. 세계 1만여 명의 과학자들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비상 행동 강령 중 하나로 ‘맹그로브 숲 복원하기’를 선정했습니다.

 

아낌없이 주는 맹그로브를 아낌없이 심습니다

환경재단은 "숨을 위한 숲" 캠페인을 통해 맹그로브 숲 지키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시작한 본 캠페인은 방글라데시 현지 단체와 협력해 2023년까지 약 15만 그루의 맹그로브를 심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맹그로브는 너무나도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바로 지금,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맹그로브를 위해 행동해주세요.

 

환경재단은 앞으로 더욱 울창한 맹그로브 숲을 조성할 것이며, 이를 통해 기후 위기를 앞당기는 탄소 배출을 막고 파괴된 생태계를 복원할 것입니다. 기후 위기로부터 우리의 미래를 지키는 고효율 탄소 저장고 '맹그로브'를 함께 심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