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굿스쿨 학교리모델링 프로젝트

#

지구촌공생회

#

교육지원

#

학교리모델링

#

안전한학교

#

놀권리

                         교육은 빈곤의 대물림에서 벗어나고,

                       모든 아이들을 꿈꾸게 하는 희망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빈곤과 낙후된 교육시설로 학습기회를 박탈당한 수많은 어린이들이 존재합니다. 학교에 가는 대신 집안일을 하거나 물품을 판매하는 아이, 본인도 어리지만 더 어린 동생을 보살피는 아이 등 지구촌 곳곳에는 초등교육조차 제대로 이수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지구촌 아이들이 보편적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구촌공생회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맞추어 교육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열악한 교육환경개선과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4년 2월부터 현재까지 6개국에 80개-ing의 희망학교 건립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방적 지원이 아닌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물질적 지원(인프라 구축)사회적 가치(양질의 교육보장)를 함께 이끌어가며,  현지 아이들에게 꿈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시간앞에 장사없다, 엎친데 덮친 코로나

 

    지구촌공생회는 2004년부터 17년간 80여개의 교육시설 건립을 지원하고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나, 지원한지 5-10년 이상 된 학교들이 차츰 노후화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 환경적 특성으로 우기 시 침수, 토사 유실에 의해 건물이 타격을 받고, 제때 수리가 진행되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로 인하여 장기간 휴교로 방치된 상황입니다.

 

학교로 다시 돌아갈 날만 손꼽아 기다리는 아이들에게는 위태로운 학교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위험 1)   매년 우기시마다 폭우로 인해 학교 주변의 흐르는 강물이 넘쳐 저지대인 학교 건물
                       뒤가 상습적으로 침수되어 연못이 생기고, 학교 건물 바닥을 지탱하는 토사가 물에
                       쓸려 내려가 학교 건물의 바닥의 뼈대만 앙상하게 드러나 있는 상황.
  • 위험 2)   빛바랜 녹슨 지붕으로 인해 벌어진 틈사이로 빗물이 뚝뚝들어오는 상황.
  • 위험 3)   무거운 짐을 옮기는 등 오랜 시간동안 쌓인 생활 흠집으로 교실 이곳저곳 파인 바닥.

 

 

# 굿핸즈 굿스쿨 학교 리모델링 프로젝트 (2021.10.~)

 

    지구촌공생회는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총 6개 국가(캄보디아, 라오스, 몽골, 케냐, 미얀마, 네팔)의 열악하고 노후화된 학교들을 개보수하고자 합니다.

 

    학교시설 리모델링을 통해서 아이들에게는 안전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쉬는시간이나 체육시간에 마음껏 뛰어놀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주민들에게는 자연재해를 포함한 비상위기 발생시에 안전한 대피시설로 활용될 수 있으며, 리모델링 이후에도 정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꿈을 꿀 수 있다면, 이룰 수도 있다.

   아이들에게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발걸음 : 굿스쿨 프로젝트 

 

    지구촌공생회는 지구촌 아이들이 빈곤이라는 장애물에 주저하지않고, 안전한 학교 울타리안에서 양질의 교육을 보장받고 꿈을 키워나갈수 있도록 열심히 발로 뛰겠습니다.  여러분의 자비의 손길로 함께 만들어갈  굿핸즈 굿스쿨 : 학교리모델링 프로젝트에  함께 동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