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꿈의놀이터로 어린이가 행복하게! 마을을 안전하게!

#

도시숲

#

탄소저감

#

꿈의놀이터

#

놀권리

#

마을만들기

(사)자연의벗연구소

지속가능한 교육과 사회를 꿈꾸는

1%

  • 모인금액

    10,000

  • 후원자

    1

(사)자연의벗연구소

지속가능한 교육과 사회를 꿈꾸는

동네 놀이터가 건강해야 어린이도 마을도 지구도 건강합니다. 

 

플라스틱 놀이터, 미세플라스틱으로 주민과 어린이 건강 위협

서울시에는 총 9천여곳의 놀이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놀이터는 플라스틱으로 지어진 조합놀이대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라스틱 놀이터는 햇빛에 노출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편화되어 미세플라스틱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미세플라스틱의 직접적인 흡입, 공기중에 의한 이동, 강우에 의한 유출 등으로  향후 도시 내 미세플라스틱의 점/비점오염원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주민의 건강과 밀접하게 연관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놀이터 한 곳을 만드는데 3억,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아이들에게 외면받는 놀이터

조합놀이대 놀이터를 만드는데 평균 3억 정도 소요됩니다. 그러나 동네놀이터에 가보면 정작 어린이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지어진 후 몇달간 어린이들에게 반짝 인기가 있지만 플라스틱 놀이터는 놀이방법이 정해져있고 변화가 없어 어린이들이 더이상 찾지 않는 곳이됩니다. 

 

나무와 흙이 있는 꿈의놀이터로 환경도 UP! 놀이가치도 UP!

마을마다 수십개에서 수백개까지 있는 놀이터가 플라스틱이나 우레탄이 아닌 나무와 흙이 있는 꿈의놀이터가 된다면 탄소저감, 빗물저장, 미세먼지 흡수 등 마을을 건강하게 하는 작은 도시숲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먼 곳의 숲을 조성하는 것보다 우리 마을의 놀이터를 자연친화적으로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항상 똑같은 플라스틱 놀이터보다 어린이가 직접 나무를 자르고 흙을 파고 물을 나르며 어린이 손에 변화하는 놀이터로 훨씬 재밌고 아이들간의 관계도 UP되는 꿈의놀이터가 됩니다. 

 

하루 종일 흙만 파고 망치질만 하는데도

지치지 않고 노는게 신기했어요.

 아이들에게 필요한 놀이터는

화려한 놀이터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 어린이꿈놀이단 보호자 - 

자연의벗연구소의 꿈의놀이터 만들기를 응원해주세요. 


자연의벗연구소는 서울시와 자치구에 마을놀이터를 보다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만들 것을 요구하고 어린이와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운영해갈 수 있는 참여방안을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제안해가고 있습니다. 

 

꿈의놀이터를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놀이터활동가를 양성하고 어린이꿈놀이단을 모집하여 다양한 참여프로그램을 놀이터활동가와 함께 진행합니다. 주민들과 어린이꿈놀이단 보호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더 나은 꿈의놀이터를 위한 다양한 제안들을 도출하고 제시합니다. 꿈의놀이터를 통해 어린이가 건강하고 마을의 커뮤니티가 회복되고 더 나아가 기후위기를 대응하는 건강한 마을환경을 모색합니다. 

 

 

 

9천여개가 넘는 서울의 놀이터를 지역의 자연과 사람을 담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꿈의놀이터로 만드는 일에 서울시와 자치구, 그리고 누구보다 개개인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나무와 흙이 있는 꿈의놀이터로 어린이와 마을을 건강하게! : 

꿈의놀이터 만들기에 동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