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우크라이나 긴급 대응!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우크라이나

#

러시아

#

분쟁지역민간인보호

#

인권

국제앰네스티

모두의 인권을 지킵니다!

국제앰네스티

모두의 인권을 지킵니다!

지금,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긴급한 위기에 처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습니다.

2022년 2월 24일, 우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는 끔찍한 뉴스를 들었습니다. 끝내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영토에 진입하여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전쟁은 자체로 공포입니다.

수백 명의 민간인들이 이미 부상을 입었으며 그들의 생명, 생계 및 기반 시설이 파괴되었습니다. 수백만 명이 강제로 집을 떠나야 하는 상황이 이어질 것이고, 우리가 현재 목격하고 있는 재난에 더하여 대규모의 난민 위기를 야기할 것입니다.

 

 


 

최악의 악몽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 국제앰네스티 사무총장 아녜스 칼라마르Agnès Callamard-

국제앰네스티 아녜스 사무총장은 러시아 침공은 인권과 민간인 삶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침략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앰네스티는 지금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지부의 동료들로부터 민간인들이 방공호로 숨어야 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거리에 있는 사람들이 지하 주차장과 지하철역으로 미친 듯이 몸을 피하고 있고, 몇몇 동료들을 포함한 많은 가족들이 피난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상자에 대한 보고가 들어오고 있으며, 앰네스티 위기 증거 연구소(Crisis Evidence Lab)에서는 우크라이나의 한 병원 밖에서 탄도 미사일 공격으로 최소 두 명의 민간인이 사망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현지 주민들이 대피하는 숨스카(Sumy)의 오흐티르카(Okhtyrka) 마을에 있는 소네치코(Sonechko)보육원과 유치원에 220mm 구경의 우르강(Uragan) 로켓이 집속탄을 투하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현장에서 촬영된 드론 영상에서 집속탄(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금지된 무기)이 사용된 최소 7곳(4개 건물 옥상과 학교 근방 도로 3곳 포함)을 확인했습니다. 앰네스티가 입수한 65장의 사진과 영상 자료에도 민간인 어린이를 포함한 최소 3명의 사상이 확인되고, 희생자와 가족, 학교 측의 피해 상황이 자세히 담겨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지역의 무차별 공격에 대한 사진, 동영상, 위성 이미지를 포함한 디지털 증거를 분석해 전쟁 범죄 의심되는 지역 10곳에 대한 지도를 공개했습니다. © 국제앰네스티 위기 증거 연구소(Crisis Evidence Lab)

 

지금,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의 인권이 긴급한 위기에 처했습니다.

 

 

무차별 총격과 불법 살인, 강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3월 9일 저녁, 남편과 열 살 된 딸, 시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한 여성은 아래층 창문을 통해 총소리를 들었습니다. 부부는 그들이 민간인이며 비무장이라고 소리쳤습니다. 그러나 두 명의 러시아 군인이 그들을 보일러실로 밀어넣고 남편을 총으로 쐈습니다. 결국 남편은 사망했고 여성은 딸을 데리고 그날 늦게 보로디안카(Bohdanivka)에서 탈출했습니다. 81세인 시어머니는 거동이 불편해 홀로 남겨졌습니다.

 

키이우 동쪽 마을의 한 여성은 3월 9일, 두 명의 러시아 군인이 집으로 침입해 남편을 죽인 다음, 어린 아들이 보일러실에 숨어있는 동안 그녀를 총으로 위협해 반복적으로 강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그녀는 아들을 데리고 우크라이나가 통제하는 지역으로 탈출했습니다.

 

 

최근 우크라이나 부차(Bucha)에서 러시아 군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는 보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초법적 사형, 고문 등 다른 우크라이나 점령 지역에서 일어난 전쟁범죄 양상을 포함한, 더 광범위한 범죄 양상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민간에 대한 무차별하고 무분별한 공격은 국제인도법이 명시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명백한 전쟁범죄입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긴급대응 활동이 가능합니다.

 

우크라이나의 민간인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들의 삶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앰네스티는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침공 이후 이지움(Izium)의 황폐화에서 마리우폴(Mariupol) 포위전, 키이우(Kyiv)의 포격과 리비우(Lviv)의 실향민에 이르기까지 우크라이나 여러 지역의 민간인들이 무차별 공격과 폭격으로 사망하고 있다는 증거들을 수집, 검증해 우크라이나 위기 상황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지금, 앰네스티는 체계적인 조사/연구, 캠페인, 옹호(Advocacy) 및 필요시 인권활동가에 대한 직접적인 구호 활동까지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66만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인과 우크라이나를 탈출하려는 사람들의 안전과 인권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국가에 우리 연구팀과 조사관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앰네스티는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나는 인권 침해를 감시, 조사하고 폭로하며, 국제 사회에 민간인 보호와 책임을 요구할 것입니다. 

 

또한, 이 전쟁으로 피해를 입는 민간인을 돕기 위해 인도적 단체가 접근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국제 인권 및 인도법 위반사항, 국내실향민 및 난민 보호, 인권옹호자, 언론인, 정치지도자의 보호에 주력을 할 것입니다.  그 어떠한 이유도 무고한 시민에 대한 살인적 공격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명백한 전쟁범죄입니다. 전쟁은 하루 아침에 우크라이나 사람들의 삶을 무너뜨렸습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위기에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긴급후원으로 지원해주세요!

 

 

당신의 참여로 가능한 인권보호 활동


➡️  앰네스티 위기증거연구소의 조사

앰네스티의 전문가들은 인권침해상황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 활동을 수행합니다. 인권침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조사관을 파견하여 위기에 대응합니다.


앰네스티 위기증거연구소는 전쟁 범죄와 심각한 인권 침해를 실시간으로 검증하고 기록합니다. 지리(위치) 데이터를 사용하고, 사진/비디오 자료를 입수하고, 위성 영상 기록을 확인하고, 목격자를 인터뷰합니다. 우리가 수집하는 증거는 공격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우크라이나의 병원이나 학교와 같은 보호 대상물에 대한 공격, 탄도 미사일과 같은 무차별 무기 사용, 집속탄과 같은 금지 무기 사용은 모두 전쟁 범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국제 사회와 인권을 탄압하는 정부에 대한 책임 촉구 

앰네스티는 우리의 조사와 자료, 증거들이 국제 사회와 각국 정부의 지도자, 국제기구를 비롯한 전 세계 언론과 대중에게 전달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 정부와 군대에 책임을 묻고 인권 침해를 종식시키기 위해 전 세계가 연대하여 촉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앰네스티의 조사 활동은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조사에 사용됩니다. 이는 추후 책임을 묻는 일에 증거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 유엔 총회, 유엔 인권 이사회 및 회원국이 인권 및 국제법 위반을 종식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구축합니다.
 

 

➡️ 우크라이나 국경 및 인접국가에서의 난민 지원
러시아의 침략 직후 4일 만에 50만 명 이상, 1~2주 만에 100만, 200만 명 이상의 난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앰네스티는 우크라이나의 분쟁 중 민간인 인권 상황에 주목하고, 폴란드에 위기 조사관을 배치해 피난 온 사람들의 상황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피난처와 식량, 안전한 통로를 얻기 위해 난민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조사하고 이를 알리며 국제 사회에 난민들을 돕기 위한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소식 

 

2022.05.11 러시아군은 키이우의 “전쟁범죄에 대해 심판받아야”

2022.04.25 [긴급업데이트] 지금까지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민간인 피해

2022.04.13 러시아 정부, 국제앰네스티 모스크바 사무소 폐쇄

2022.03.24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한 달 맞아 국제 공동 액션 개최

2022.03.21 우크라이나 침공 한 달 : 국제앰네스티 공동 액션

2022.03.02 [긴급탄원]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략을 멈추고 민간인을 보호하라

2022.03.02 유치원에 피난한 우크라이나 아동과 민간인, 집속탄에 맞아 사망

2022.02.22 악화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무력 분쟁에 “국제 인도주의와 인권법 존중 촉구”

 

 

*모든 후원금은 앰네스티의 활동 전반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