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아프가니스탄을 위해 긴급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

아프가니스탄

#

국제연대

#

앰네스티

#

인권

#

난민

국제앰네스티

🕯 아프가니스탄을 위해 함께해주세요!

국제앰네스티

🕯 아프가니스탄을 위해 함께해주세요!

아프가니스탄의 비극에는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행동이 필요합니다!

 

2022년 8월15일 이후 많은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수천 명의 인파가 아프가니스탄을 떠나기 위해 카불 국제 공항에 몰려들었습니다. 비행기에 올라타기 위해 활주로를 내달리고, 이륙하려는 비행기 옆에 매달리는 모습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졌습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서로 비행기에 오르려 밀치며 몸싸움으로까지 번졌습니다. 그들에게 지금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카불에서 안전한 지역은 아무 곳도 없습니다.  그들은 긴급한 도움을 호소하며 국제사회의 문을 계속 두드리고 있습니다.

 

카불 공항을 떠나기 위해 활주로에 앉아 기다리는 가족

 

각국의 정부와 국제사회가 지금 당장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가슴 아픈 이야기는 더 많이 나올 것입니다.

 

수천 명의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이 탈레반 보복의 위협 아래에 있습니다. 학자, 언론인, 시민 사회 활동가, 여성 인권옹호자까지, 이들은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탈레반 점령 이후 공포의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여성들은 부르카를 쓰고 남성 보호자와 동행하지 않는 이상 외출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지역에서 여학생들의 출석률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탈레반의 폭력과 보복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면서 부모들은 딸들을 학교에 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탈레반이 점령하기 전

우리 반에는 20명의 여학생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6명이 남아있죠.
이런 상황에서 딸이 대학에 가는 것을

허락하는 부모는 없을 것입니다.

- 카불의 의대생인 21세, 와단-

국제앰네스티는 탈레반이 자행한 전쟁 범죄와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을 강력히 촉구하는 동시에 위험에 처한 아프가니스탄 시민들의 보호와 안전한 탈출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의 교육 분야에 대한 적절한 자금 지원을 국제사회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앰네스티의 현장조사와 옹호활동, 캠페인은 계속되어야만 합니다.

 

2021년 9월 20일, 헤라트에 있는 가와르 샤드 베굼 학교 밖을 걷고 있는 한 여학생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은

예견하고 피할 수 있는 비극이었다.

국제 사회의 신속하고 과감한 결정 없이는

상황은 계속 악화되기만 할 뿐이다.

- 아녜스 칼라마르Agnes Callamard 국제앰네스티 사무총장-

 

앰네스티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시민들의 인권침해 사실을 조사하고 분석합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옹호 활동을 준비합니다.

 

앰네스티는 오랫동안 어느 누구도 아프가니스탄으로 강제송환되지 않도록 노력해왔습니다. 탈레반이 집권하기 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아프가니스탄을 자유롭게 떠날 수 없었습니다. 앰네스티는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하는 사람들이  다른 나라에서 기회를 찾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각국의 정부와 국제사회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앰네스티는 위험에 처한 인권활동가를 비롯해 앰네스티가 캠페인을 통해 지지하는 사람들의 생명을 지키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많은 활동가가 납치와 불법 구금에 대한 끝없는 공포, 정부가 은밀한 감시를 통해 모든 통화 내용을 듣고 있을 거라는 두려움 속에 살아갑니다. 때로는 법정에서 허위의 범죄 혐의를 벗을 기회도 얻지 못한 채 체포되기도 합니다. 국제앰네스티는 이 모든 상황에 나서서 활동가들의 생존에 꼭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이들이 중요한 인권 활동을 지속하도록 돕습니다.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것은

전 세계를 구하는 것과 같다.

- 토마스 케닐리Thomas Keneally -

 

🕯 아프가니스탄을 위한 시의적절한 긴급활동을 위해서는 더 많은 자원이 필요합니다.

후원으로 말할 수 없이 극심한 공포와 위험을 마주한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즉각적인 위험에 처한 사람들의 이주 지원

  • 국내실향민의 긴급한 의료적 지원

  • 정부의 안전한 이주 및 재정착 지원에 대한 압박과 촉구

 

당신의 후원으로 우리는 더 많은 사람을 더 구할 수 있습니다. 국제앰네스티의 긴급활동 지원을 위해 후원해주세요!

 

*모든 후원금은 국제앰네스티의 조사 활동 및 보고서 발행, 언론 보도와 캠페인 등의 활동을 진행하는 데 쓰입니다. 국제앰네스티의 모든 활동자금은 윤리적인 모금정책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공익성과 투명성을 위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재정현황을 보고합니다.

 

아프가니스탄 뉴스 자세히 보기

 

2022.07.27 탈레반의 ‘숨막히는 탄압으로 파괴되는 여성들의 삶’

2022.04.26 아프가니스탄 학교 연쇄 폭파 사건, ‘비난받을 만한 공격’

2022.04.06 탈레반이 아프간 소녀들의 등교를 다시 금지했다

2021.12.06 ‘벼랑 끝까지 몰린’ 아프간 주민과 인권

2021.10.25 탈레반은 소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해야 한다

2021.10.05 아프가니스탄 인권을 묵살하는 탈레반

2021.09.14 탈레반, 총기 사용해 아프간 내 평화적 시위 해산

2021.08.27 유엔 인권이사회는 아프가니스탄 인권 위기...

2021.08.26  탈레반, 아프가니스탄 하자라 남성 9명 잔혹..

2021.08.18 아프리카 여성들은 지금도 갇혀 있다

2021.08.17 아프가니스탄에서 벌어지는 비극에 대응..

 

****

 

용감한 아프간 사람들을 위해 8월 31일까지 연대의 메세지를 보내주세요.

 

[긴급 연대 액션] 

국제앰네스티는 전 세계 회원과 지지자와 함께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의 안전과 인권 보장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모으고자 8월 31일 까지 연대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