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미얀마 시민들을 위해 촛불을 들어주세요!

#

미얀마

#

미얀마연대

#

Myanmar

#

미얀마사태

#

미얀마쿠데타

국제앰네스티

미얀마 시민들을 위해 촛불을 들어주세요!

국제앰네스티

미얀마 시민들을 위해 촛불을 들어주세요!

미얀마의 비극이 멈출 수 있도록 촛불을 들어주세요!

 

국제앰네스티 위기 증거 연구소Crisis Evidence Lab는 2021년 2월부터 미얀마 보안군의 인권 침해 증거를 수집하고 면밀히 검증해왔습니다.  앰네스티가 조사한 동영상과 사진에는 무장하지 않은 채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을 향해 기관총을 사용하는 경찰이 목격되기도 했습니다. 

 

총을 들고 보초를 서고 있는 미얀마 경찰들


미얀마 보안군은 평화적인 시위자들의 생명이나 안전을 존중하지 않고 치명적인 무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앰네스티는 보안군이 한 젊은 여성의 머리에 총을 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긴 고통스러운 영상 또한 확인했습니다. 미얀마 보안군이 살인과 폭력 진압을 즉각 멈추게 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미얀마 군과 경찰은 미얀마에서 구호활동 하는 사람들을 표적 삼아 구호 물품을 파괴하고, 미얀마 시골 지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의약품과 의료 물품이 공급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수백만명의 미얀마 사람들이 식량 부족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앰네스티는 강제이주 민간인 4명, 현지 구호활동가와 자원봉사자 6명을 인터뷰했습니다. 이들이 전한 내용에 따르면, 많은 미얀마 시민들이 전투를 피해 숲으로 피신했고 어떤 이들은 방수포 하나만 걸친 채 숲 속에서 며칠씩 버티기도 했습니다. 또 식량, 의약품 등의 구호 물자를 군인들이 탈취해 태워버린 사례도 있었습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 발생 2년, 미얀마 군부의 무력 충돌과 불안으로 생긴 국내 실향민이 150 만 명 이상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비인도적 환경에 구금된 사람은 만 3천 여명, 사형을 선고받은 사람 최소 100 명, 학교에 가지 못하는 어린이 780만 명입니다. 지난 2년간 발생한 미얀마의 피해와 인권 침해는 단순히 수치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미얀마 보안군이 살인을 저지르고 다니는 모습이

전 세계로 생중계되고 있다.

- 조안 마리너Joanne Mariner 국제앰네스티 위기대응 국장-

앰네스티는 12개의 인권단체와 함께 미얀마 사태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고 민 아웅 흘라잉Min Aung Hlaing 등 타트마다우 고위급 사령관들이 법의 심판을 받도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촉구했습니다. 또한 민 아웅 흘라잉Min Aung Hlaing 과 잔학 범죄에 책임있는 다른 군 지도자들에 대해 금융 제재를 가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우리는 국제사회가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미얀마 군부의 인권탄압에 대응할 것을 계속 요구할 것입니다. 그들은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우리는 그들에게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미얀마 군부에 책임을 요구하는 앰네스티의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미얀마 군부의 추가 인권 침해를 막기 위한 국제적 압력을 규합하는 데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위험에 처한 개인들을 보호하고 돕기 위해 미얀마 내외의 시민단체를 지원하고 이를 늘릴 계획입니다. 앰네스티가 미얀마 사태를 계속 주시할 수 있도록 촛불을 들어주세요!

지금, 후원해주세요.


 

당신의 참여로 가능한 인권보호 활동


◾ 인권침해의 진실을 찾고 폭로합니다.
국제앰네스티의 전문가들은 인권침해상황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 활동을 수행합니다. 특히 미얀마에서 벌어진 인권 침해와 같이 긴급한 문제를 조사하고 위기에 대응합니다.

 

◾ 인권을 탄압하는 정부를 압박합니다. 

인권침해 상황의 개선을 촉구하는 서명 및 탄원 편지를 각국 정부에 전달합니다. 또한, 인권상황의 실제적인 개선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엔 등의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에 주요 인권문제의 해결을 요구합니다.

 

◾ 인권은 모두에게 중요한 것임을 알립니다. 
인권침해의 중단과 상황 개선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으로 인권 문제를 알리고 변화를 요구합니다. 효과적으로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보도자료 배포, 기자간담회, 광고 등의 미디어 활동을 합니다. 인권교육과 인권아카데미를 통해 누구나 인권을 알고 옹호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미얀마 양곤에서 사망한 시민들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시위자

 

앰네스티는 조사와 캠페인 활동을 위해 정부로부터 어떠한 재정적 지원도 받지 않습니다. 그것은 앰네스티 활동의 독립성을 보장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여러분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국제앰네스티와 함께 지켜봐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끔찍한 폭력을 기록하고 세계에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국제앰네스티와 전 세계는 미얀마 군부에 책임을 묻고 평화적으로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그들의 행동을 계속해서 주시할 것입니다. 

 

*후원금은 국제앰네스티의 조사 활동 및 보고서 발행, 언론 보도와 캠페인 등의 활동을 진행하는 데 쓰입니다. 국제앰네스티의 모든 활동자금은 윤리적인 모금정책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공익성과 투명성을 위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재정현황을 보고합니다.

 


 

미얀마 앰네스티 인권뉴스 자세히 보기

2023.01.10 미얀마: 쿠데타 기념일을 앞두고 아웅산 수치 재판 터무니없이 종료

2022.01.21 미얀마 전쟁범죄에 이용되는 항공연료 수출 중단 촉구

2022.10.17 미얀마, 독립적인 언론에 대한 공격으로 일본인 영화 제작자에게 7년 징역형 선고

2022.07.26 미얀마, 수십년 만에 처음으로 사형집행, 정부의 극악무도한 잔혹행위 드러낸 것

2022.05.18 미얀마: 국제사회는 “용기 있는 시위대를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 취해야

2022.02.14 미얀마군 쿠데타 1년 “너무 많은 국가가 모른 척하고 있다”

2021.12.20 아웅산 수치에 징역 4년 선고

2021.06.25 유엔총회, 미얀마 군부 폭력 규탄하는 결의안 통과

2021.05.13 [탄원하기] 전 세계는 지금 미얀마 시민들과 함께해야 합니다

2021.05.06 미얀마 시민들에게 연대 영상 편지를 보내주세요

2021.05.05 [국문] 미얀마에 대한 국제 시민사회 성명

2021.04.29 미얀마 사태, 시작부터 현재까지

2021.04.21 “미얀마 위해 뭐라도 하고 싶다”는 시민들, 앰네스티의 답변

2021.04.20 포스코, 미얀마 군 소유 기업 투자 단절 결정

2021.03.31 미얀마군, 시위 진압 중 5세 아동 포함 100여 명 살인

2021.03.12 국제앰네스티, 미얀마군의 시위 현장 내 살상 무기 사용 조사·분석

 

 


앰네스티는 지난 2년 간 다양한 온 · 오프라인 액션을 통해 미얀마 시민과 연대하는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미얀마 시민들은 ‘시민 불복종’ 운동에 나섰습니다.  쿠데타에 대한 항의 표시로 자동차 경적과 냄비, 프라이팬을 두드리는 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북을 치며 소리를 내서 악을 물리치는 미얀마의 문화에 따른 시위였습니다. 2023년 2월, 앰네스티는 전 세계의 회원 및 지지자들과 미얀마의 시민들을 지지하는 연대 액션을 펼쳤습니다.

 

 

미얀마 쿠데타 2년 불복종 행진 연대 참여

미얀마 쿠데타 2년 불복종 행진 © Amnesty International

2023년 1월 29일에는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단체모임’의 일원으로 미얀마 대사관 무관부에서 미얀마 대사관까지 행진하며 미얀마 시민들과 함께하는 걸음을 걸었습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 2년이었던 2월 1일에는 미얀마 군부를 규탄하고 민주주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미얀마 연대액션: 파란셔츠의 날

4월 21일은 미얀마의 전 양심수 우 윈 틴U Win Tin이 사망한 날입니다.

그는 18년간의 수감 생활 끝에 석방되었는데, 죽는 순간까지 미얀마 수감자들이 입는 “파란 셔츠”만을 입으며 정치적인 이유로 석방되지 못한 다른 수감자들과 연대했습니다.

 

지금 미얀마에는 평화적으로 시위에 참여했다는 이유만으로 3,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구금되었습니다. 이들은 인권옹호자, 활동가, 언론 종사자, 예술가,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학생, 미얀마군에 정치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입니다.

 

미얀마 연대액션: 파란 셔츠를 입어주세요

 

4월 21일 - 27일  미얀마 시민들과 시민사회단체 및 활동가들을 위해 연대캠페인:파란 셔츠의 날’📣 촛불 액션을 진행했습니다.

 

------------

 

3월 27일, 미얀마 글로벌 액션 데이 <온라인 촛불시위>

강제진압으로 희생당한 미얀마 평화 시위대를 위해 추모했습니다

 

촛불을 올려주세요!

 

3월 27일은 일본 식민 시절에 저항한 미얀마인들을 기리는 ‘저항의 날Resistance Day’이었습니다. 하지만, 미얀마 군부는 저항의 승리를 모두 미얀마 군의 것으로 만들고자 ‘국군의 날Armed Forces Day’로 바꾸었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2021년 3월 27일을 다시 미얀마군의 무력을 과시하는 날로 만들려고 했습니다. 국제앰네스티는 3월 27일을 맞아 전 세계 국제앰네스티 회원과 지지자의 연대를 보여줌으로써 미얀마 시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액션을 진행했습니다.

 

>>미얀마 시민들과 연대하는 촛불을 들었습니다! 촛불 행렬 확인하기

 

*모든 후원금은 앰네스티의 활동 전반에 사용됩니다.